4-2장. 서버 프로그램 구현 2
모듈 (C)
모듈화를 통해 분리된 시스템의 각 기능
- 서브루틴, 서브 시스템, 소프트웨어 내의 프로그램, 작업 단위 등을 의미
- 모듈의 기능적 독립성은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각 모듈의 기능이 서로 독립됨을 의미
- 모듈의 독립성 = 결합도와 응집도로 측정
결합도(Coupling) (B)
모듈 간에 상호 의존하는 정도. 모듈 사이의 연관 관계
결합도가 약할수록 품질이 높고, 강할수록 품질이 낮다.
결합도의 종류와 강도 ( 결합 내공 외제 스자 )
- 내용 - 공통 - 외부 - 제어 - 스탬프 - 자료
결합도의 종류 (A)
- 내용 결합도(Content Coupling)
-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및 그 내부 자료를 직접 참조하거나 수정
- 공통(공유) 결합도(Common Coupling)
- 공유되는 공통 데이터 영역을 여러 모듈이 사용
- 모듈 밖에 선언된 전역 변수를 사용하여 전역 변수를 갱신하는 방식으로 상호작용
- 외부 결합도(External Coupling)
- 어떤 모듈에서 선언한 데이터(변수)를 외부의 다른 모듈에서 참조
- 제어 결합도(Control Coupling)
- 어떤 모듈이 다른 모듈 내부의 논리적인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제어 신호나 제어 요소를 전달
- 스탬프(검인) 결합도(Stamp Coupling)
-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레코드 등의 자료 구조가 전달
- 자료 결합도(Data Coupling)
-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가 자료 요소로만 구성
응집도(Cohesion) (A)
모듈의 내부 요소들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정도
- 응집도가 강할수록 품질이 높고, 약할수록 품질이 낮다
- 응집도의 종류와 강도 ( 기순교절시논우, 공기 응집 기능의 순차 교환 절차는 시간 논리와 무관한 우연적이다 )
- 기능적 - 순차적 - 교환적 - 절차적 - 시간적 - 논리적 - 우연적
응집도의 종류 (A)
- 기능적 응집도
-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 요소들이 단일 문제와 연관되어 수행
- 순차적 응집도
- 모듈 내 하나의 활동으로부터 나온 출력 데이터를 그 다음 활동의 입력 데이터로 사용
- 교환(통신)적 응집도
- 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하여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구성 요소들이 모였을 경우
- 절차적 응집도
- 모듈이 다수의 관련 기능을 가질 때 모듈 안의 구성 요소들이 그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
- 시간적 응집도
- 특정 시간에 처리되는 몇 개의 기능을 모아 하나의 모듈로 작성
- 논리적 응집도
- 유사한 성격을 갖거나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 요소들로 하나의 모듈이 형성
- 우연적 응집도
- 모듈 내부의 각 구성 요소들이 서로 관련 없는 요소로만 구성
팬인/팬아웃 (A)
- 팬인(Fan-In) : 어떤 모듈을 제어하는 모듈의 수 (들어오는 선의 수)
- 팬아웃(Fan-out) : 어떤 모듈에 의해 제어되는 모듈의 수 (나가는 선의 수)
N-S 차트 (B)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두고 도형을 이용해 표현
IPC(Inter-Process Communication) (A)
모듈 간 통신 방식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집합
테스트 케이스 (A)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준수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항목에 대한 명세서
재사용 (B)
이미 개발된 기능들을 새로운 시스템이나 기능 개발에 사용하기 적합하도록 최적화
- 함수와 객체 : 클래스나 메소드 단위의 소스 코드 재사용
- 컴포넌트 : 컴포넌트 자체에 대한 수정 없이 인터페이스를 통해 통신하는 방식으로 재사용
- 애플리케이션 : 공통된 기능들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재사용
디자인 패턴 (A)
모듈 간의 관계 및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
- 생성/구조/행위 패턴으로 분류
생성 패턴 (A)
클래스나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을 정의
-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 의존하는 객체들의 그룹으로 생성하여 추상적으로 표현
- 연관된 서브 클래스를 묶어 한 번에 교체 가능
- 키트(Kit) 패턴
- 빌더(Builder)
- 작게 분리된 인스턴스를 건축하듯이 조합하여 객체를 생성
- 객체의 생성 과정과 표현 방법을 분리하고 있어, 동일한 객체 생성에서도 서로 다른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 팩토리 메소드(Factory Method)
- 객체 생성을 서브 클래스에서 처리하도록 분리하여 캡슐화
- 상위 클래스에서는 인터페이스만 정의하고 실제 생성은 서브 클래스가 담당
- 가상 생성자(Virtual Constructor) 패턴
- 프로토타입(Prototype)
-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
- 싱글톤(Singleton)
- 하나의 객체를 생성하면 생성된 객체를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지만,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참조할 수는 없음
- 클래스 내에서 인스턴스가 하나 뿐임을 보장하며, 불필요한 메모리 낭비를 최소화
구조 패턴 (A)
구조가 복잡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쉽도록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로 만드는 패턴
- 어댑터(Adapter)
- 호환성이 없는 클래스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환
- 기존의 클래스를 이용하지 않고 싶지만 인터페이스가 일치하지 않을 때 이용
- 브리지(Bridge)
-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
- 기능과 구현을 두 개의 별도 클래스로 구현
- 컴포지트(Composite)
- 여러 객체를 가진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구분 없이 다루고자 할 때 사용하는 패턴
- 객체들을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복합 객체 안에 복합 객체가 포함되는 구조를 구현
- 데코레이터(Decorator)
- 객체 간의 결합을 통해 능동적으로 기능들을 확장할 수 있는 패턴
- 임의의 객체에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다른 객체들을 덧붙이는 방식
- 퍼싸드(Facade)
- 복잡한 서브 클래스들을 피해 더 상위에 인터페이스를 구성함으로써 서브 클래스들의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 서브 클래스들 사이의 통합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Wrapper 객체가 필요
- 플라이웨이트(Flyweight)
- 인스턴스가 필요할 때마다 매번 생성하는 것이 아니고 가능한 한 공유해서 사용함으로써 메모리를 절약하는 패턴
- 프록시(Proxy)
- 복잡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쉽도록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는 패턴으로, 대리자라고 불린다
- 내부에서는 객체 간의 복잡한 관계를 단순하게 정리해주고, 외부에서는 객체의 세부적인 내용을 숨겨주는 역할을 수행
행위 패턴 (A)
클래스나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책임 분배 방법을 정의
- 책임 연쇄(Chain of Responsibility)
-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개체가 둘 이상 존재하여 한 객체가 처리하지 못하면 다음 객체로 넘어가는 형태
-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각 객체들이 고리(Chain)로 묶여 있어 요청이 해결될 때까지 고리를 따라 책임이 넘어간다
- 커맨드(Command)
- 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하여 재이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요청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로그에 남기는 패턴
- 요청에 사용되는 각종 명령어들을 추상 클래스와 구체 클래스로 분리하여 단순화
- 인터프리터(Interpreter)
- 언어에 문법 표현을 정의하는 패턴
- 반복자(Iterator)
- 자료 구조와 같이 접근이 잦은 객체에 대해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
- 중재자(Mediator)
- 수많은 객체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캡슐화하여 객체로 정의
- 객체 사이의 의존성을 줄여 결합도를 감소
- 옵서버(Observer)
- 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에 상속되어 있는 다른 객체들에게 변화된 상태를 전달
- 일대다의 의존성을 정의
- 분산된 시스템 간에 이벤트를 생성/발행하고 이를 수신할 때 이용
- 상태(State)
-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
- 객체 상태를 캡슐화하고 이를 참조
- 전략(Strategy)
- 동일한 계열의 알고리즘들을 개별적으로 캡슐화하여 상호 교환
- 템플릿 메소드(Template Method)
- 상위 클래스에서 골격을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세부 처리를 구체화
- 유사한 서브 클래스를 묶어 공통된 내용을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함으로써 코드의 양을 줄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해준다
- 방문자(Visitor)
- 각 클래스들의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
- 분리된 처리 기능은 각 클래스를 방문(Visit)하여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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